음악학과
음악학과는 예술 전문인 양성이라는 예술대학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성악, 피아노, 작곡 및 관 · 현 · 타악 분야의 예술 전문가와 음악지도자를 양성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더불어 인류의 예술 문화에 기여함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각 전공분야와 관련된 음악적 내용을 충실하게 표현하기 위해 기술적인 테크닉을 연마한다.
- 창의적이며 개성적인 연주자에게 요구되는 기본능력을 기른다.
- 각 전공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들을 통달하여 음악적 이해력 및 해석력을 향상시킨다.
- 교직과목 이수자에게는 음악교육지도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한다.
- 음악과 관련된 사회의 각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음악학과
한국음악학과의 교육 · 연구 내용은 크게 연주, 창작, 이론 연구의 세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연주분야는 궁중음악과 정악, 민속음악 등의 전통음악과 현대 작곡가들의 창작음악의 연주 실기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매년 정기연주회를 개최하고, 기타 여러 연주회에 학생이 참가토록 하여 연주현장에서의 경험을 쌓도록 하고 이를 통해서 실용적인 연주 기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창작분야는 한국 전통음악에 대한 내용은 물론 서양음악 및 다양한 새로운 장르의 음악에 대한 교육 · 연구를 강화하여 보다 더 확장된 생각과 창의력이 더해진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작품 발표 경험을 통해 표현방법을 더욱 향상시키고 수월하도록 하여 전통과 미래의 예술적 다리를 굳건히 이어준다.
이론분야에서는 한국음악의 역사와 이론은 물론이며, 이에 배경이 되는 문화 전반에 대한 교육 · 연구와 함께 국악공연기획, 국악평론, 국악방송, 국악미디어 제작, 국악제작 등 국악과 관련한 모든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하여 문화예술의 넓은 스펙트럼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연주분야는 궁중음악과 정악, 민속음악 등의 전통음악과 현대 작곡가들의 창작음악의 연주 실기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매년 정기연주회를 개최하고, 기타 여러 연주회에 학생이 참가토록 하여 연주현장에서의 경험을 쌓도록 하고 이를 통해서 실용적인 연주 기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창작분야는 한국 전통음악에 대한 내용은 물론 서양음악 및 다양한 새로운 장르의 음악에 대한 교육 · 연구를 강화하여 보다 더 확장된 생각과 창의력이 더해진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작품 발표 경험을 통해 표현방법을 더욱 향상시키고 수월하도록 하여 전통과 미래의 예술적 다리를 굳건히 이어준다.
이론분야에서는 한국음악의 역사와 이론은 물론이며, 이에 배경이 되는 문화 전반에 대한 교육 · 연구와 함께 국악공연기획, 국악평론, 국악방송, 국악미디어 제작, 국악제작 등 국악과 관련한 모든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하여 문화예술의 넓은 스펙트럼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무용학과
무용학과의 교육목적은 무용을 교육, 예술, 철학, 과학적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인지하고 이해하며, 이론과 실기의 완전한 종합화와 균형화를 도모하여 무용문화를 이끌어갈 무용가, 이론가, 교육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전공별 테크닉 연마와 창작 실습 등 교육과정을 통하여 무용수, 안무가 등 무용과 관련 있는 공연예술 제작, 전문인 양성에 주력한다.
- 무용교육의 지도자를 위한 교수법 중심의 학교무용, 평생교육, 교양교육 측면의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한다.
- 무용의 역사적, 문화적, 미적가치를 인식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키우는데 주력한다.
- 무용의 과학적 분석과 접근을 통해 직관력 있는 예술적 통합력과 균형성을 지닌 이론가적 능력을 키우는데 주력한다.
미술학과
미술학과 예술가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고 이론과 실기교육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하며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미숭르 추구하며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포괄적 안목을 기르고 미래지향적 미술인과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두고 있다.
- 창조적인 실험정신과 사회가 요청하는 문화계의 민족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미술인과 교육자를 양성한다.
- 21세기는 문화의 경계를 넘어 인간과 세계에 대한 포괄적 인식을 토대로 예술의 잠재적 가능성을 확장하는 새로운 개념의 예술세계를 지향한다.
- 동시대 미술의 시대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새로운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미술학과의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예술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 본 미술학부의 전 교과과정은 그 효력이 학교 내에서 로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며 졸업 후 학생들의 보다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데 까지 효율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조형학과
조형학과의 교육목적은 전통에 기반을 둔 창의적 사고와 합리적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21세기 공예문화 및 조형예술의 일익을 담당할 인재를 육성하고, 장인의식과 창의적 소양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 이들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세부전공 특성에 부합되는 이론교육 및 실기교육으로 그 효과를 극대화 시켜, 재능과 지성을 겸비한 예술가 및 학문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비출하는 예술대학의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세계 예술문화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역량 있는 조형예술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창의적 사고와 합리적 디자인 철학관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21세기를 선도할 공예작가 및 조형 예술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 조형학과는 창의적 정신과 장인의식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들의 자질과 소양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 세부전공 특성에 적합한 이론교육 및 실기교육으로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디자인학과
본 디자인학과의 교육목적은 예술적이며 인문학적인 다양한 학습과 경험의 기반 위에서 통찰력, 창의적, 독립적인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육성한다. 이를 위하여 저학년에는 다양한 기초실습과 이론을, 그리고 고학년에는 다양한 전공심화 학습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디자인의 제분야를 섭렵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적인 디자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 목적을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다양한 디자인의 제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춘다.
-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지적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다.
- 전체를 포관하여 조절할 수 있는 지도자적 디자인 소통 능력을 지닌다.
- 인간과 사회라는 삶속에서 디자인을 고민하는 생활태도를 지닌다.
예술문화영상학과
예술문화영상학과의 교육목표는 재능과 지성을 겸비한 젊은 예술가들로 하여금 각자의 전공문야에서 유능하고 뛰어난 전문가들로서 활동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주는지 예술대학의 교육이념과 목적을 바탕으로 거시적 관점의 예술문화조감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요구하는 21세기 시대적, 지역적 요청에 부응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한 문화예술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21세기가 요구하는 문화적 마인드와 감성적 상상력을 배양한다.
- 문화예술에 대한 철학적, 미학적, 인문학적인 관점을 정립한다.
- 동아시아 시대 문류, 물류의 중심지역으로서 민족적인 문화컨텐츠를 개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전통에 기반한 미래지향적 미학 이론 전문가 양성
- 미학적 인문학적 안목에 기반한 영상문화 전문가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