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하는 테크놀로지로 인한 시간과 공간의 축소에 의하여 세계는 점점 하나의 생활권으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는 이러한 과거, 현재, 미래의 인간생활방식을 이해하고 동양과 서양, 과학과 예술의 다양 한 가치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새로운 정보전달의 방법을 생산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유익한 가치를 일으키는 디자인방법론을 연구한다. 그리하여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요구를 앞서 이해하고 디자인 제 분야의 심도 있는 학습은 물론 타 분야와의 횡적 교류를 통해 새로운 이론과 교육방법을 창출한다. 이러한 전반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하여 점차 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공학적 접근을 통하여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메커니즘을 이해사고 그 결과 인간환경과 유기적으로 결합된 디자인 결과물을 생산하는 책임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As technolohical development removes the limitaitions oftime and space, the world is getting smaller. The Department of Design offers education in design methodologies to create new values in this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by understanding human lifestyles of the past, the present, and the future, so that student can organically combine diverse values from the oriental and the western worlds, science, and the arts. The department anticipates the rapidly-changing needs of modern society, and creates new theories and educational methodolhies though in-depth research in design as well as thorugh exchanges with professionals in other fields. The department aims to nurture responsible designers who will create works that can be organiclly combined with the living environment vased on a thorough understnding of the mechanisms of new technologies.
학문내용 및 분야
시각디자인전공은 인쇄매체와 영상매체를 포함하는 모든 미디어 관련 광고디자인, 포장디자인, 시각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 디자인 등을 주로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1,2학년에는 다양한 기초실습과 이론을 통하여 시각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3, 4학년에는 다양한 전공심화 학습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시각디자인의 제 분야를 섭렵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디자인 인력 양성을 한다. 애니메이션전공은 영상메체를 통해 표현되는 디자인작업을 주로 하게 되며 2D, 3D의 애니메이션작업을 학습한다. 주로 애니메이션 작품제작, 디지털 카툰 실습 및 멀티미디어와 영상에 관한 개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영상, 애니메이션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영상정보전공은 첨단 전자 및 컴퓨터 공학을 포함한 기술적인 요소와 예술적 감성의 조화를 필요로 하는 영상물의 분석, 기획, 제작, 편집 기법 및 첨단 컴퓨터 기술의 실용적인 교육을 통해 영화 및 비디오 영사으 디지털 시네마, 디지털 방송 등에 활용되는 콘텐츠 제작 기술 능력을 배양하고, 우수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산업화 할 수 있는 영상공학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의 영상 산업 발전 및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로
국내외 유수한 대기업과 광고 · 홍보회사, 언론사, 웹디자인 관련 회사, 게임 및 영상관련 회사, 애니메이션 관련 회사 등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다지아너로의 신선한 감각과 탁월한 디자인 능력을 인정받으며 일하고 있다. 이 중에는 이런 사회적 경험을 기반으로 디자인 회사를 경영하 기도 하며, 보다 넓고 깊은 학문에의 정진을 위해 석 · 박사 과정에 진학하기도 한다.